
Voldemort데이터엔지니어
Voldemort데이터엔지니어
안녕하세요 빅데이터지원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볼드모트(박민수)입니다. 빅데이터지원팀 소속으로 분석 환경 시스템을 활용 및 운영하며, 현업 분석가와 전문 분석가의 분석 수행 및 작업 환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MBTI는 ESFJ이고 회사내 분위기메이커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취미는 클라이밍과 PC, 모바일 게임이고 사람들과 만나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입니다.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건강한 Work & Life 밸런스입니다. 현재 개인 생활과 회사 업무의 조화를 잘 이루며 하루하루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저희 팀은 현업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데이터 및 통계 활용, ML 고급 분석을 수행하여 빅데이터 활용 과제를 기획 및 실행합니다. 또한 클라우드 기반으로 분석을 위한 데이터 수집/분석/처리 파이프라인을 운영하며, 데이터 분석 환경 제공 및 MLOps를 개발/운영하는 엔지니어링을 수행합니다.
첫째로 직무의 전문성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프로젝트 경험도 실행 간 어떤 역할과 기대 성과를 냈었는지 중요합니다. 두 번째로는 커뮤니케이션 전문성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주어지는 과업에 대해 스스로 기획하고 관련 부서와 커뮤니케이션하며, 스스로 업무 계획과 실행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끝으로 가장 중요할 수 있는 부분은 오픈 마인드와 협업입니다. 협업하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이 거의 없을 수 있으며, 동료와 원만한 관계를 형성 유지하는 그런 부분을 우선으로 생각합니다.
항상 계획대로만 되는 일은 없다고 하죠. 이때 대처하는 능력이 중요한데요. 업무 수행이나 동료 간 갈등 상황 등의 어떤 어려움이 있었는데, 본인의 역할로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구체적으로 생각을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스로 주관하여 기획과 실행한 업무나 프로젝트를 여기서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하는 것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끝으로 평판이 중요할 텐데요. 누구나 함께 일하고 싶고 인정하는 사람이라면, 어디서든 인정받는 분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팀 내부에는 크게 분석 과업을 수행하는 분석가와 인프라 개발 및 데이터 엔지니어링을 수행하는 동료들이 있습니다. 빅데이터의 해당 분야의 각자 전문성을 가진 인원들이 모여 있고, 서로 이야기를 나누면 서로 간의 색다른 경험을 공유할 수 있고, 이에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엔지니어와 분석가는 공동의 목표로 서로 협업이 없으면 진행되기 어려운 업무가 많은데, 저희 팀 동료들은 화합과 협력이 뛰어나며, 일에만 집중할 수 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