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nielSW개발
DanielSW개발
안녕하세요, 열심히 살다 보니 어느덧 입사 8년 차 Daniel이라고 합니다. 회사생활을 돌아보니 여가시간에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한 취미생활이 없어서 요새는 하고 싶은 게 생기면 기타도 배워보고 골프도 배워보고 있습니다. 무언가 조금이라도 하고 싶은 게 생긴다면 미루기보다는 긴 호흡으로 차근차근 해나가면 남는 건 후회가 아니라 하나의 특기가 되어있을 것 같아요.
SW개발 직무는 회사 내 IT시스템에 대한 개발, 운영 및 프로젝트 수행, 장애 및 오류 예방활동 등을 전반적으로 수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고객, 사용자 편의를 위한 시스템 개선뿐만 아니라 금융회사 특성상 관리/감독 기관 요청사항 대응, 신규 제도 적용, 시스템 연계 등의 업무도 수반하게 됩니다.
교보생명은 디지털 기술 접목을 통한 업계 최고의 시스템 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데요, 말씀드린 업무 외에도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을 기반으로 애자일 조직을 구성하여 신규 시스템을 구축해보기도 합니다.
개발 역량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도라고 생각합니다.
해당 시스템의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정확하고 신속한 구축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예기치 못한 오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대응력도 마찬가지고요. 그리고 빠르게 급변하는 환경에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신기술에 대한 수용력도 중요할 것 같아요. 새로운 기술, 새로운 관점에서 업무 개선점이나 신규 기능을 도출해 보고 이를 적용까지 해볼 수 있다면 더할 나위가 없겠죠.
개발을 잘하시는 것도 물론 중요하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경험했던 것들을 잘 숙지하고 좋은 결과를 도출하는 능력인 것 같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무엇을 했고 어떻게 해결해 냈는지, 결과는 어땠는지 잘 정리해 보는 게 좋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 채용 과정에서 코딩테스트가 많이 보편화되어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준비도 틈틈이 해 두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자격증인데요, 요즘은 개발뿐만 아니라 신기술 관련 자격증도 많이 생겼는데, 관심을 가지고 취득하신다면 또 하나의 경쟁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금융업을 영위하는 회사를 떠올리면 보수적이면서도 경직된 문화가 떠오르기 마련인데요.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말 같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수직적이다라는 느낌을 받기는 했지만 한편으로는 경험 많은 선배들에게 업무적으로 도움을 많이 받은 것이 기억에 남거든요.
이렇듯 목표를 위해서라면 힘을 합치는 것이 교보생명의 긍정적인 면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최근 영문 이름을 전사에 적용하는 등 점점 더 수평적이면서도 상호 존중하는 문화가 정착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기존의 문화에 이러한 노력이 합쳐지면 점점 더 멋진 조직문화와 업무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라 기대됩니다.